대한사회적담론구조의 양상을 분석해 보고 그것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글은 아동성범죄 행위 자체의 폭력성에 대한 논의를 넘어, 한국 사회에서 아동성범죄에 관한 담론은 일정한 특징을 공유하고 있음을 살펴보고 이를 ‘집합적감정경험’이라는
성은 자아의 발달 및 개인들간의 관계에서 중요한 범주이다. 인간은 사회화 과정 속에서 성 정체성을 갖게 되며 성은 의식적이건 무의식적이건 간에 개인의 정체성 형성과 긴밀한 관련이 있다(현택수, 1997 : 90). 페미니즘은 개인의 정체성과 성 정체성의 구성이라는 주제를 현대 공적 담론의 중심에 위
대한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원리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형사정책이란 국가(또는 사회공공단체)가 범죄의 현상을 파악하고 그 원인을 탐구해서 범죄방지를 위한 대책을 강구하는 일체의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형사정책은 ① 범죄의 발생빈도,② 범죄의 유형, ③ 범죄의 양태, ④범죄
의한 범죄는 남성에 비해 압도적으로 적은 것에 대한담론을 반증하
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통계가 과연 사회현상을 올바르게 반영하고 있는지, 여성이
남성보다 범죄를 범하지 않는 어떠한 생물적 ․사회적 요인은 있는 것인지에 대한 관
점에 대하여 반성을 요구하는 몇 가지 움직임을 볼 수 있
사회적 지위와 권리가 신장되면서 문화 활동에 참여하게 되자 큰 변화가 일어났다.
보통 사람들이 참여하기 이전의 문화 활동은 귀족들이 주는 돈에 의해서 이루어졌으므로 예술가들은 귀족들의 취향을 만족시키는 것으로 족했다. 귀족들은 소수에 지나지 않았고 그들의 문화적 취향은 비슷했으므
구조적인 문제로 인식하지 못하고 개인적인 문제로만 여기는 문제점이 있었으며, 이에 따라 성매매행위를 엄격하게 금지하는 금지주의를 채택함으로서 오히려 성매매를 강요받았던 피해여성들을 전혀 보호할 수 없는 형태로 법이 집행되었을 뿐 아니라 성매매 관련자에 대하여서도 그 범죄유형과 처
수 있음에 비해 여성의 행위는 본성에 의해 규정되고 지적인 노력이 부족하며 모든 경우에 감정적 결정을 피하기 힘들다고 말해 왔다. 여성의 특성에 대한 해석 방식은 다양하지만 여성은 항상 객체이며 자유로운 의지를 지닌 주체의 지위는 항상 배타적으로 남성이 차지한다(린다 알코프, 1997 :
대한 남성권력의 실천이라는 것이다.
맥키넌은 이 정의를 법적 테두리에 맞추기 위해 다음과 같이 재정의 하였다.
“우리는 포르노를 그림이나 말을 통해 사실적이고, 성적으로 명시적인 방식으로 여성을 종속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이 종속은 다음을 포함한다. 1)여성을 성적대상, 물건, 또는
관념 하에서만 존재하는 새로운 차원의 추상적 공간을 의미한다. 이는 오늘날 주로 상업적 온라인서비스․전자게시판(BBS)․근거리통신망 등의 범주를 통하여 경험할 수 있다. 컴퓨터 네트워크는 “거리”의 의미를 변화시키면서 이용자와 정보 사이의 새로운 관계를 조성하고, 공간적 특성을 지
대한 중대한비판적 관점을 제시하려 한다. 바울은 별거하기 위해서는 부부가 합의 하에 기도하는 가운데 일시적으로만(약2주간) 가능하다는 원리를 제안함으로써 가정의 건강한 성생활 유지에 노력할 것을 요구한다. 바울은 고린도 공동체의 음행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결혼 생활의 중요성을 언